건강정보

유자차의 효능

2020. 11. 11. 23:51

 

추워진 겨울에 특히 생각나는 차는 유자차 입니다. 달달하고 상큼한 맛의 유자차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차입니다. 저도 어렸을 때부터 참 좋아했던 차인데요, 유자차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풍부한 영양소

유자는 레몬의 3배, 바나나의 10배에 달하는 비타민 C를 가지고 있고 풍부한 구연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감기와 인후통 예방 및 치료

우리나라 사람들은 감기에 걸렸거나 목이 칼칼하고 아프다면 예로부터 따뜻한 유자차를 마셔왔습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 C와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좋기 때문입니다. 감기걸린 몸에 해열과 소염 작용이 있으며 항염증 성분이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줍니다.

 

3. 피로회복

구연산과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이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줍니다. 또한 유기산 함량도 레몬이다 매실보다 많고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특히 좋습니다. 구연산은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 노화와 피로를 막고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유자차 건더기 먹어도 될까요?

유자의 좋은 성분은 대부분 유자 껍질에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분을 온전히 섭취하려면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보통 일반적인 유자차를 담글 때 껍질까지 넣어서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유자청은 대부분 설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당분 함량이 높습니다. 평소에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편이라면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 유자차 건더기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설탕 함량이 높지 않은 유자청이라면, 건더기까지 먹으면 몸에 이로운 유자의 영양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같은 추운 날씨에는 피곤한 하루를 보내고 자기 전 따뜻한 유자차를 한 잔하고 자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