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2021. 3. 23. 02:17

 

멜라민이란?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하여 만드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정확하게는 '멜라민 수지'입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두 성분 모두 유해한 물질이지만, 이 두 성분을 결합시키면 분자구조가 안정화되어 뜨거운 온도에 견딜 수 있는 녹는점이 높아집니다.

 

표면은 도자기처럼 매끈하고 강도는 단단하기 때문에 잘 깨지지 않아 접시, 보울, 컵 등 다양한 주방용품에 사용됩니다.

 

또, 가격이 저렴하고 착색이 잘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멜라민의 유해성

멜라민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멜라민이 들어간 식기나 주방용품들은 이론적으로 347℃가 돼야 녹는 것으로 돼 있어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따라서 멜라민수지로 만들어진 주방용품은 통상적인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담는데에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지만 제품마다 내열 온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되어있는 주의사항을 확인해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이 가거나 균열이 생긴 조리도구로 조리를 하거나 식기를 사용한다면 음식에 흡수되어 우리 몸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사용하는법

위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멜라민으로 만들어진 주방용품은 균열에서 유해한 성분이 나오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1. 반드시 '식품용'으로 표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고온이나 고주파에 의해 그릇이 변형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3. 식초와 같은 산성물질에 장시간 노출 시키지마세요.

기준치 내지 이지만 미량의 멜라민이 우러나올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변색과 균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멜라민수지 용기 또는 기구를 자외선소독기에 넣어야 한다면 3시간 이내로 짧게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