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재테크
적금 vs 예금 차이 비교 - 금리 이자 무엇 높을까?
2022. 12. 3. 16:23
요즘은 금리가 많이 높아져 은행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아볼까요?
먼저, 적금은 기본적으로 월마다 일정 금액을 계좌로 입금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차근차근 매월 일정 금액을 모아 목돈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반면에 예금은 일정한 기간동안 은행에 목돈을 맡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미 통장에 목돈이 들어있는데, 어떻게 안전하게 굴릴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적금이란?
적금은 은행에 일정 기간동안 특정 금액을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년간 매월 10만원씩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을 적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금은 크게 정기적금과 자유적금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 정기적금: 정해진 기간동안 매월 동일한 일정 금액을 매월 입금합니다.
- 자유적금: 정기적금과 다르게 매월 자유로운 액수의 금액을 입금하는 형태입니다.
예금이란?
예금이란 일정한 기간을 정해놓고 그 기간 동안 통장에 특정 금액의 돈을 묶어 놓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매월 금액을 계좌로 입금하는 적금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천만원의 금액을 한번에 은행에 넣고, 1년 후 만기일에 이자수익과 원금을 찾아 가는 방식입니다.
예금은 크게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보통예금: 예금의 입출금이 자유롭고, 가입대상이나 예치 기간 및 금액에 제한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유롭게 입출금하며 사용하는 계좌를 보통 예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정기예금: 일정 기간을 정하고, 만기일까지 특정 금액의 돈을 은행에 맡기는 형태입니다.
정기적금과 정기예금의 차이
같은 이자라도, 정기적금과 정기예금은 만기일에 받게되는 이자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이자율이 3%라고 가정했을때, 만기일에 받을 수 있는 이자는 정기 예금이 높습니다.
이유는 정기 예금은 특정 원금을 처음에 한번에 예치하기 때문에, 전체 기간 동안 연이자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정기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매달 납입되는 금액마다 이자가 적용되어 정기적금의 실질 이자율은 정기예금의 절반수준밖에 되지 못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예시로 들자면, 첫 달에 1,200만원을 모두 예치한 예금의 경우 1년동안 1,200만원에 대해 3%라는 이자율을 모두 적용 받게 되어 만기일에 이자 36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금은 매달 100만원이라는 돈을 12개월간 나눠 넣기 때문에, 첫달 1월에 입금한 100만원은 1년간 3%라는 이자를 모두 적용 받을 수 있지만 2월에 입금한 100만원은 3% 이율이 11개월간만 적용되고, 3월에 입금한 100만원은 10개월 이율적용, 마지막 달인 12월에 내는 돈은 한 달 동안만 이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적금의 이자율은 3%지만 실제 만기일에 받을 수 있는 이자는 원금 대비 1.625%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적절한 재테크 방식은?
예금, 적금에 정답은 없으며 개인의 재정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목돈이 없다면 매월 납입하여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정기적금을 먼저 추천드리며, 놀고있는 큰 액수의 돈이 있다면 예금으로 일정기간 동안 은행에 예치해두어 높은 이율을 적용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융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금융권 정기예금 - 예금 5% 이자 금리 이율 높은 곳 추천 (1) | 2022.12.03 |
---|---|
외화RP(달러RP) 미국 달러 투자 예금 적금 이자로 수익 올리기 (0) | 2022.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