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포름알데히드란? 원인 노출 영향 증상 제거 방법

2022. 7. 31. 19:53

대표적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는 요즘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에서 검출됐다는 뉴스로 인해 많은 논란이 생기고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는 무엇이길래 이렇게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름알데히드란?

포름알데히드는 메탄올의 산화로 인해 발생하며 무색 기체입니다.

 

자극성 냄새를 갖고 있으며 인화점이 낮아 폭발의 위험성이 있고, 살균 방부제로 이용이 됩니다.

 

화학적인 반응성이 매우 강해 포르말린이나 합판, 합성 수지 및 화학 제품을 제조할 때 많이 만들어 집니다. 

특히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장판이나 벽지 등에서 방출되기 때문에 새집 증후군의 원인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흡연, 접착제, 생활용품, 의약품 등에서도 방출된다고 합니다.

 

 

포름알데히드 영향 및 노출 증상

포름알데히드는 독성이 강한 발암 물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실내 공간 오염도 기준 설정을 위한 지표의 역할을 하는 물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 포름알데히드에 우리 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당연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코 따끔거림, 인후염, 눈 따가움, 기침, 흉부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 접촉으로 인하여 피부염이나 두드러기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장기적으로 노출 될 경우 정서적인 불안, 기억력 감퇴, 집중의 어려움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방법

환기의 생활화

실내 환기를 생활화하여 포름알데히드 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새집보다 적어도 지은지 3년 이상 된 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물질 활용

숯, 공기정화식물, 피톤치드, 천연물질로 만들어진 방향제 등에 살균과 향균능력이 있어 사용시 어느정도 공기정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활성탄이나 숯은 둘 다 흡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으며, 많은 양이 필요하므로 집안 곳곳에 큰 접시에 다량을 담아 놓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면 효과가 좋습니다.